회원 서 종수

난과의 인연을 맺은지 벌써 일년 이란 시간이 지났다.
한 분의 선배님께서 몇년 전부터 산행하자는 권유가 있었지만 말로만 "예" 하고 별관심이 없었다. 늦은 밤 차행으로 피곤함을 느끼며 이산 저산 속에서 낙엽을 밟으며 맺은 꽃이 만발한 난과의 첫 인연은 나로 하여금 난에 매혹되게 만들었다. 한 분의 선배님께서 몇년 전부터 산행하자는 권유가 있었지만 말로만 "예" 하고 별관심이 없었다. 늦은 밤 차행으로 피곤함을 느끼며 이산 저산 속에서 낙엽을 밟으며 맺은 꽃이 만발한 난과의 첫 인연은 나로 하여금 난에 매혹되게 만들었다.
몇 번의 권유끝에 실행한 처녀 산행에서 매혹된 나 자신이 부끄럽기만 했다.낯선 난 선배님들과 점심을 들며 나눈 대화는 너무 자연스럽고 화기애애했다. 몇 번의 권유끝에 실행한 처녀 산행에서 매혹된 나 자신이 부끄럽기만 했다.낯선 난 선배님들과 점심을 들며 나눈 대화는 너무 자연스럽고 화기애애했다.
이 난은 어떻게 저 난은 어떻고...... 정말 다정다감한 난정이었다. 산행에서 늦은 시간 난원에 도착했을 때 안정이 철철 넘치는 난원의 따끈한 커피 한잔이 왜 그리 맛이 있었는지. 이 난은 어떻게 저 난은 어떻고...... 정말 다정다감한 난정이었다. 산행에서 늦은 시간 난원에 도착했을 때 안정이 철철 넘치는 난원의 따끈한 커피 한잔이 왜 그리 맛이 있었는지.
산행을 했을 때 난의 대 선배님들의 대화 내용이 "중투는 어떻고 복륜은 어떻고 홍화는, 주금화는......어떻고. 산행을 했을 때 난의 대 선배님들의 대화 내용이 "중투는 어떻고 복륜은 어떻고 홍화는, 주금화는......어떻고.
선배님들의 대화 내용은 외계인들이 대화하는 것같았다. 선배님들의 대화 내용은 외계인들이 대화하는 것같았다. '나도 노력하면 외계인들의 대화 내용을 이해하겠지' 하면서..... '나도 노력하면 외계인들의 대화 내용을 이해하겠지' 하면서.....
많고 많은 취미 중에서 난과의 인연은 나의 생활에 변화가 왔다. 많고 많은 취미 중에서 난과의 인연은 나의 생활에 변화가 왔다.
우연한 기회에 난 몇 분을 마련하게 되었다. 보춘화 몇 분에서 난식구가 늘어나고 보니 집에서 가장 큰 어른이 난이 되어 버렸다. 우연한 기회에 난 몇 분을 마련하게 되었다. 보춘화 몇 분에서 난식구가 늘어나고 보니 집에서 가장 큰 어른이 난이 되어 버렸다.
퇴근 시간이 일정치 않은 나로써는 일이 끝나는 대로 누구와 술 한잔할 친구 없을까 하고 기웃 하던 것이 이제는 사무실 문을 닫자마자 집으로 직행한다. 집에서 큰 어른이 된 난에게 아침 저녁 문안 인사 드리다 보니 집 식구들은 나의 정을 난에게 빼앗긴 것처럼 뾰루퉁 하기도 했다. 하지만 술꾼이었던 내가 술을 줄이고 집으로 곧장 오는 것은 대환영이었다. 퇴근 시간이 일정치 않은 나로써는 일이 끝나는 대로 누구와 술 한잔할 친구 없을까 하고 기웃 하던 것이 이제는 사무실 문을 닫자마자 집으로 직행한다. 집에서 큰 어른이 된 난에게 아침 저녁 문안 인사 드리다 보니 집 식구들은 나의 정을 난에게 빼앗긴 것처럼 뾰루퉁 하기도 했다. 하지만 술꾼이었던 내가 술을 줄이고 집으로 곧장 오는 것은 대환영이었다.
우리 가정에서 난과의 인연의 득과 실을 따진다면 득 이리라 생각한다. 우리 가정에서 난과의 인연의 득과 실을 따진다면 득 이리라 생각한다.
지난해 9월 초순경 애지중지하던 복륜이 잎이 마르기 시작했다. 죽었구나 하고 난분에서 뽑아 쓰레기통에 버리고 사무실에 나와 선배님께 이 사정을 얘기했더니 빨리 가져오라고 하셨다. 지난해 9월 초순경 애지중지하던 복륜이 잎이 마르기 시작했다. 죽었구나 하고 난분에서 뽑아 쓰레기통에 버리고 사무실에 나와 선배님께 이 사정을 얘기했더니 빨리 가져오라고 하셨다.
그날 하루 시간이 왜 그리 긴지. 그날 하루 시간이 왜 그리 긴지.
다음날 쓰레기통을 뒤져 선배님께 갔다 드렸다. 연부병이라는 것이었다. 유세차하는 난이...... 다음날 쓰레기통을 뒤져 선배님께 갔다 드렸다. 연부병이라는 것이었다. 유세차하는 난이......
자기 일처럼 죽은 난을 살리려고 애쓰시는 선배님이 고맙기만 했다. 자기 일처럼 죽은 난을 살리려고 애쓰시는 선배님이 고맙기만 했다.
이 난정이 인정으로 변하고 있었다. 작년 겨울 산행에서 산반과 중투를 채취하고 보니 너무 좋았다. 초년병이 선배님들의 틈바구니에서 따라 다니다 중투호를 발견했다. 이 난정이 인정으로 변하고 있었다. 작년 겨울 산행에서 산반과 중투를 채취하고 보니 너무 좋았다. 초년병이 선배님들의 틈바구니에서 따라 다니다 중투호를 발견했다.
중투 같은데요 소리치니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선배님들이 달려 오셨다. 모든 분들이 "축하해!" 중투 같은데요 소리치니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선배님들이 달려 오셨다. 모든 분들이 "축하해!"
나는 연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는 연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지금도 그 흥분이 다시 되살아나며 온몸에 엔돌핀이 한바퀴 돈다. 지금도 그 흥분이 다시 되살아나며 온몸에 엔돌핀이 한바퀴 돈다.
난과의 인연이 아니었다면 이런 묘미는 없었을 것이다. 난과의 인연이 아니었다면 이런 묘미는 없었을 것이다.
올 초봄 여러 선배님들의 도움으로 난실을 갖추고 나니 온 세상에서 모든 것을 얻은 것처럼 마음이 든든하다. 저도 이제 보춘화가 가득히 자리 잡힌 난실을 한분 두분 정예화될 날을 기다리며 아침저녁으로 열심히 문안 인사드리고 있다. 올 초봄 여러 선배님들의 도움으로 난실을 갖추고 나니 온 세상에서 모든 것을 얻은 것처럼 마음이 든든하다. 저도 이제 보춘화가 가득히 자리 잡힌 난실을 한분 두분 정예화될 날을 기다리며 아침저녁으로 열심히 문안 인사드리고 있다.
끝으로 이 회지를 접하시는 분들 중에서 아직 난과의 인연을 맺지 못하신 분들은 꼭 한번 난과 인연을 맺어 활기차고 보람된 여가 선용의 기회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끝으로 이 회지를 접하시는 분들 중에서 아직 난과의 인연을 맺지 못하신 분들은 꼭 한번 난과 인연을 맺어 활기차고 보람된 여가 선용의 기회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